"best bets"란 무엇인가?

사용자가 검색을 실행할때 검색엔진은 나름의 우선순위 산정방법을 통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순서대로 검색결과를 나타내 주게 된다.

인터넷 검색에서는 문서내의 링크분석이나 사용자 행동 패턴분석을 통해 검색어 별로 문서의 중요도를 산출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나올 수 있지만 문서내에 링크정보가 없고 사용자가 많지 않은 대다수의 기업검색에서는 10년전과 별반 다르지 않은 검색결과를 얻을 수 밖에 없는게 현실이다.

 

그래서 조금 무식한 방법이긴 하지만 관리자가 검색결과를 조작해 놓는 방법이 "best bets"이다.

검색어별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서를 관리자가 지정해 놓으면 검색엔진은 검색엔진의 중요도와는 관계없이 해당 문서를 상위에 랭크하여 보여주게 되는 것이다.

 

이 방법이 효과가 있을까?

대부분 20%의 검색어가 전체 검색량의 80%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고 이런 경우에는 관리자의 약간(?) 노력이 충분히 빛을 발하게 된다.

검색어 랭킹 TOP100정도만 손보는 것 만으로도 검색사용자가 검색품질의 향상을 체감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검색로그를 분석해보면 더 정확하게 효과가 있을지 여부를 알 수 있다.

 

참고1 : "best bets"는 외국쪽의 용어이고 우리나라에서는 "프로모션" 기능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참고2 : 구글도 웹검색에서는 관리자가 검색결과에 개입하는 것을 금기시 하고 있지만 기업검색 제품에서는 관리자가 검색결과에 개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by 슈퍼맨 | 2008/09/04 17:41 | 기업검색 | 트랙백 | 덧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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