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검색 업체들의 고민

기업검색시장이 점점 작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검색 업체들은 인터넷 서비스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이미 얘기했 듯이 우리나라 기업검색 시장은 300억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상황에서 많은 업체들이 존립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수익구조에 대한 필요성은 항상 존재하고 있고 한개의 기업이 1조원의 매출을 올리는 인터넷 서비스 시장이 아주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하지만 인터넷 서비스 사업은 진입장벽이 높고 굉장한 재력 & 인내심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성공하기가 어렵다.
그러는 와중에 괜찮은 개발자들은 이미 잘나가고 있는 검색 서비스 업체로 빠져 나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자~ 그럼 기업검색업체가 살아남는 방법은 무엇일까?


내가 생각하는 방향은 다음과 같다.


 1. 서비스를 하려면 기술중심적인 것 말고 컨텐츠 중심적인 것으로...
    좋은 기술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론칭한다고 하더라도 기존의 포털 업체들이
    모방(혹은 인용)하여 서비스를 기획/서비스 한다면 상대적으로 영세한 기업검색 업체에서는
    해당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영위해 나가기 어렵게 된다.
    왜냐하면 포털업체들이 기술 뿐만 아니라 노가다 작업에서도 탁월한 성과를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누구나 따라하기 어려운 컨텐츠 위주의 서비스를 고민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2. 꾸준한 시장구조 개선 노력
    기업간 M&A를 통해 몇개의 큰업체로 재편되는 것이 경쟁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규모의 경제라는 말이 있지 않는가?
  
 3. 기업검색엔진에 대한 고객 인식 개선

    기업검색은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제품과는 다르며 계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계속적으로 고객들에게 인지를 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신규 프로젝트와 비슷한 규모의 유지보수 매출을
    일으켜야 한다고 생각된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한가?

by 슈퍼맨 | 2008/09/01 15:58 | 기업검색 | 트랙백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esconsult.egloos.com/tb/77492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webJOY at 2008/09/03 12:13
2번 처럼 국내 검색 솔루션 업체 간의 M&A를 통해 경쟁력이 확보되었으면 하네요. 근데 시장과 기술이 겹쳐 시너지가 날지는 미지수네요^^
Commented by 슈퍼맨 at 2008/09/03 12:20
이 블로그의 첫번째 덧글 감사드립니다. ^^;
감개무량하네요...ㅋ

아무래도 같은 기술로 경쟁하는 체제보다는 합쳐진다면 더 많은쪽의 기술로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현재 해외의 대형 업체들이 하는것 처럼 말이죠...
Commented by KONAN at 2008/09/04 22:58
유지보수를 통한 매출의 선순화 구조도 시급할 듯 싶습니다.
일종의 서비스적인 방법론이 되겠죠...
Commented by 슈퍼맨 at 2008/09/04 23:26
네...맞습니다.
그런 노력들은 업계가 공동으로 프로모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