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2009 참관 후기

어제 STS2009행사를 참가하였는데 요즘에 할일이 많이 지면서 이제야 후기를 남기게 되었다.

1. 전체느낌

- 행사 자체는 비교적 깔끔하게 진행이 되었다.
- 신문기사에는 일천명이 넘는 참관객이 왔다고 하였으나, 작년에 비해 10%~15% 정도 줄은 것 같다. –> 대략적인 느낌임
- 주관사, 참여사부스 간에 모여드는 사람의 수가 확연하게 차이가 났다 –> 이유는 잘 모르겠음
- 쓰리웨어가 처음에 행사하다고 할때는 참관사로 있었는데 실제로는 빠졌다.  --> 오픈베이스는 이미 빠졌었음
- 예상한대로 너무 대놓고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는 발표가 몇몇 눈이 띄었다. –> 특히 참관사..
- 대략적으로
             시맨틱 기술                : 3편
             개인화                       : 1편
             검색UX와 기술의 조합  : 1편
             텍스트 마이닝             : 1편
             검색품질 기술             : 1편
             멀티미디어 검색          : 1편 
             걍~ 제품홍보               : 3편  --> 기술적으로 새로운 시도/개념의 제품도 아니었다.

2. 세션별 느낌

  • Keynote – 검색의 미래, 디스커버리 Semantics for Searching and Mining – What, Where, and How? - 맹성현 교수/KAIST 
        참석하였음.
        세미나의 슬로건(“디스커버리! 검색의 미래를 만나다”)에 가장 적합한 내용이 아니었을까?
        semantics기술을 3가지 타입으로 나누고 각각에 대한 설명과 예를 보여주었다.
  • 시맨틱 검색과 시맨틱 분석의 실용 기술 구현 – 이경일 대표 / 솔트룩스
        참석하지 않음
        솔트룩스의 전반적인 기술적 어프로치를 설명
        자료상으로는 TopicRank를 이끌어 내는 과정과 그후의 내용은 약간 괴리감이 존재한다는 느낌
        TopicRank를 이용해서 얼마나 검색품질을 끌어올릴 수 있었는지에 대한 통계데이타가 있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참고로 솔트룩스 부스에서 아울림이 보이지 않았던 것은 약간 의외
  • 사용자 모델링을 이용한 검색서비스 구축전략 – 정휘웅 차장 / 다이퀘스트
        참석하지 않음
        쇼핑몰 강자답게 쇼핑몰을 예제로 검색UX 및 검색기술의 융화방법론을 설명
        검색기술에 관련된 내용은 기존 업체들일 이미 몇년전부터 이야기 하던 것들이라 신선하지는 않았음
        대신 검색UX와 관련된 접근은 다이퀘스트가 아니면 고민하기 힘든 부분이어서 신선했음
  • 감성검색과 텍스트 마이닝 – 이상주 박사 / 다음소프트
        참석하였음
        감성(Sentiment)에 대한 검색방법을 설명
        예전부터 온라인 풍문에 관한 프로젝트를 많이 하여서인지 데모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짜임새는 거의 완벽
        기술적인 부분 이외에 매직(????)을 많이 사용하였다는 생각은 지울 수가 없음
        하지만, 매직도 기술이고 노력이니 인정...
       
  • 프로파일링을 이용한 검색의 개인화 – 윤진섭 부장 / 마이크로소프트-패스트
        참석하지 않음
        4~5년전에 Verity, 작년에 오픈베이스가 내놓은 개인화검색과 같은 기술에 대한 설명
        이미 개인화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나온것 같은데...
  •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구현한 차세대 내용 기반 검색 – 박만수 박사 / 코난테크놀로지
        참석하지 않음
        코난테크놀로지에서 몇년전부터 밀고 있는 멀티미디어 검색에 대한 설명
        자료상으로는 기술이 쏙~ 빠지고 주로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여 약간 김이 샌듯한 느낌
  • Proximity Language Model – 윤여걸 이사 / 와이즈넛
        참석하였음
        SIGIR ‘09에 발표하였던 검색품질(검색랭킹)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논문을 설명
        문서내에서 쿼리단어가 얼마나 가깝게, 자주 나타나는지를 계산하여 검색랭킹에 반영하는 방법
        세미나를 시작하기전엔 사람들이 확~ 빠져나가서 반정도 밖에 없었음 –> 역시 학술전문 세미나는 관심이 떨어짐
       
  • Enterprise Social Network을 활용한 Knowledge Discovery – 김승연 차장 / IBM
        참석하지 않음
        IBM의 SNF(Social Network Framework)제품을 소개
        단순하게 이야기하면 기관(혹은 회사)내에서 구성원들간의 Action(댓글달기, 메일보내기, 회의참석 등)을 분석하여
        사람들간의 관계 및 어떤 분야의 전문가를 찾아주는 시스템
        간단하게 무슨 효과가 있을지를 생각할 수도 있는데, 규모가 아주 큰 회사에서는 적당한 사람을 찾는 것 또한 굉장한 리소스가 들게 마련이다.
        부스에서 간단하게 시연을 구경하였는데 그다지 감흥은 없었다는...
       
  • 아웃링크 버티컬통합검색 개발에 사용된 차세대 검색기술 소개 – 류홍진 대표이사 / 건지소프트
        참석하지 않음
        노 코맨트
  • 시맨틱 정보서비스의 진화 – 정한민박사 / KISTI
        참석하였음
        온톨로지와 미래의 인터넷에 대한 설명
        개인적으로 Web 3.0을 논하는걸 좋아하지 않지만, Mashup에 관련된 부분은 공감이 감
        참고로 Ontoframe에 대한 설명를 다이퀘스트 부스에서 하고 있었던 것 같음
  • 강력한 문서필터엔진 오라클 Outside-in – 장경운 부장 / Oracle
        참석하였음
        오라클에서 출시한 문서필터 제품 Outside-in이란 제품 홍보
        한글파일까지 필터링되는것은 와우~ 
        하지만, 삼성그룹에서 사용하는 훈민정음, 정음글로벌 문서는 필터링이 않된다는…
        가격이 사이냅보다 매력적일까?

by 슈퍼맨 | 2009/09/10 11:55 | 기업검색 | 트랙백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esconsult.egloos.com/tb/161846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at 2009/09/10 16:23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슈퍼맨 at 2009/09/11 10:47
안녕하십니까?
블로그 구경 잘 했습니다. --> 와인에 취미가 있으시군요... ^^;

제가 아는것이 일천하여 그런 웅장한 미래까지 이야기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은 많습니다. ^^

시간이 되실때 sky@meaningware.co.kr로 연락주십시오.

감사합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